항목 ID | GC080010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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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 英田里堤內堂山祭 |
분야 | 생활·민속/민속 |
유형 | 의례/제 |
지역 | 전라북도 부안군 보안면 영전리 제내마을 |
시대 | 현대/현대 |
집필자 | 이상훈 |
의례 장소 | 당산 - 전라북도 부안군 보안면 영전리 제내마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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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 민간 신앙|마을 제사 |
의례 시기/일시 | 음력 이월 초하룻날 정오 |
신당/신체 | 마을 뒷산 팽나무|당산나무 |
[정의]
전라북도 부안군 보안면 영전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개설]
영전리 제내 당산제 는 매년 음력 이월 초하룻날 정오에 영전리 제내마을에서 마을 수호신[팽나무, 당산 할아버지와 당산 할머니]을 모시고 마을 사람들의 무병과 풍년을 빌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부안 지역의 당산제는 일반적으로 정월 초에서 보름날에 행하여지며, 제주는 종교적인 의미로 깨끗한 사람을 선정한다. 초상집에도 가지 않고 비린 것과 개고기를 먹지 않은 사람을 의미한다. 보통 제관, 축관, 집사 등을 선정한다. 제주는 보통 남자로 선정하는데 제물은 주당산과 따로 준비한다. 제물은 돼지머리를 비롯하여 삼색실과, 주(酒), 포(脯), 떡 등이 준비된다. 비용은 일반적으로 마을 재산이나 공동으로 갹출한 것으로 충당한다. 제는 진설, 재배, 초헌, 축, 아헌, 종헌, 소지, 음복 순으로 유교식 절차로 진행되며, 제가 끝나면 함께 음복하고 마을의 대소사를 논의한다.
[연원 및 변천]
영전리 제내마을의 당산은 마을 뒤쪽에 있다. 당산은 세 그루의 팽나무로 이중 제일 큰 나무가 당산 할아버지이고, 이보다 작은 나무가 당산 할머니이다. 현재도 당산제를 모시고 있다.
[신당/신체의 형태]
영전리 제내마을의 마을 뒷산에 있는 신체는 당산나무[팽나무]이다.
[절차]
영전리 제내 당산제 는 음력 이월 초하룻날 정오에 모신다. 과거에는 음력 정월 대보름날에 모셨다. 제관은 마을 회의에서 깨끗한 사람으로 생기복덕에 맞추어 선정한다. 그래서 제에 참석한 사람도 궂은 곳을 다녀온 사람은 절대 참석하지 않는다. 비용은 집집마다 쌀과 돈으로 추렴한다. 제물은 부안장에서 돼지머리를 비롯하여 시루떡, 삼실과, 나물, 밥 등을 준비하여 지낸다. 제물은 마을 회관에서 준비하며, 제기는 회관에 보관하여 사용한다. 당산 할아버지와 당산 할머니의 제물은 각각 준비하며, 할아버지 당산을 먼저 모시고 당산 할머니 순서로 모신다. 당산제 의식은 특별한 절차 없이 제물을 차리고 난 다음에 절을 드린다. 제물을 주변에 던져 주는 것으로 제를 마친다.
[축문]
영전리 제내 당산제 의 축문은 따로 없다.
[부대 행사]
영전리 제내마을에서는 당산제를 모신 이후에 줄다리기를 한다.
[현황]
당산제를 마치면 진행할 줄다리기에 사용할 줄은 음력 이월 초하룻날 오전에 꼰다. 줄다리기하기 전에 줄을 매고 한 바퀴 돈다. 줄다리기는 남녀 편을 나누어 진행되는데, 여자 편이 이겨야 풍년이 든다고 하여 여자 편이 이기도록 한다. 줄다리기를 마치면 당산 할아버지, 당산 할머니에 각각 감아 놓는다. 그런데 요즘에는 줄을 꼬고 곧바로 당산에 옷 입히기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