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도계농공단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0743
한자 道啓農工團地
영어공식명칭 Dogye Industrial Complex of Rural Areas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늑구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95년 6월 21일연표보기 - 도계농공단지 준공
현 소재지 도계농공단지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늑구리 지도보기
성격 농공단지

[정의]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늑구리 일원에 조성된 농공단지.

[건립 경위]

농공단지 개발정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공업 부문에 비하여 생산성이 점차 저하되고 있는 농업 부문과 농어촌 지역의 구조 조정을 위해서였다. 농업 부문이 사양화됨에 따라 농어촌 지역 경제 기반이 위축되고 많은 농촌 주민이 도시 지역으로 이동하는 ‘이촌향도’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농어촌 지역 구조 문제를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대도시 지역 인구 집중의 주요 요인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서 정부는 농업만으로 농촌 지역 소득 향상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농촌 공업화에 의한 농촌 소득원 개발 사업으로 농공단지 개발정책을 추진하였다.

농어촌 지역을 개발 수준에 따라 구분하고 단지 개발 규모와 지원 내용을 차등화 및 농공단지 입주 업체에 조세·금융 등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인력 확보와 필요 시설 및 제품의 유통망 확보 어려움으로 공장 정상 가동이 어려운 실정이어서 폐업 사태가 속출하였다. 정부는 운영난에 빠진 농공단지를 기초산업단지로 육성하기 위하여 지원 규모를 늘리고, 면적 한도와 부지조성비를 확대하는 등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구성]

도계농공단지는 삼척시 중심에서 서쪽 방향으로 38번 국도 38㎞ 지점인 도계읍 늑구리에 위치하고 있다. 도계농공단지는 조성 면적 6만 7718㎡에 분양 면적은 5만 8593㎡이다. 분양은 100% 완료되었다. 도계농공단지는 1995년 6월 21일 준공되었으며, 2017년 현재 6개 업체가 입주한 가운데 가동되고 있는 폐광 지역 농공단지라는 특징이 있다.

[현황]

삼척시 도계농공단지는 법인세·소득세 등 국세의 50%를 5년 동안 감면해 주고 있다. 취득세와 등록세 전액 면제, 재산세와 종합토지세 50%를 최초 취득 5년 이내에 감면하고 있어 입주업체의 생산비 부담을 완화해 줌으로써 농공단지 활성화를 통하여 지역 경제가 개선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도계농공단지의 6개 업체와 생산 품목은 다음과 같다. 동양전기통신 : 가로등 기둥 및 부속 자재, 수배전반, 자동제어반연. 봉림식품 : 조미 오징어. 토담목조주택 : 육송 자재, 고건축, 목조주택, 팔각정, 한옥주택. 그린바이오매스 : 우드칩. 경동 : 기계장비 및 부품 등.

[참고문헌]
  • 삼척시 지역경제과 농공단지 현황 자료
  • 삼척시청(http://www.samcheok.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