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0146
한자 三陟海邊
영어공식명칭 Samcheok Beach
이칭/별칭 삼척 해수욕장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강원도 삼척시 테마타운길 79
집필자 손재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84년 7월 6일연표보기 - 삼척해변 관광지 지정
개관|개장 시기/일시 1985년 5월 24일 - 삼척해변 조성 계획 수립
현 소재지 삼척해변 - 강원도 삼척시 테마타운길 79 지도보기
성격 해변
면적 연장 1.2㎞, 폭 100m로 약 120,000㎡
전화 삼척시 관광정책과(033-570-3844)
홈페이지 삼척시 문화 관광(http://tour.samcheok.go.kr)

[정의]

강원도 삼척시 교동에 위치한 길이 약 1.2㎞의 해변.

[개설]

삼척해변은 삼척시내에서 1.4㎞가량의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장 1.2㎞, 폭 100m의 넓은 백사장을 보유한 해변이다. 해안선에서 약 150m까지는 1~1.5m 정도로 수심이 얕고, 은빛 고운 모래가 깨끗하여 좋은 풍경을 가지고 있다. 해변 북쪽으로는 2016년 6월에 개장한 쏠비치 삼척이 위치하여 대규모의 숙박, 식음료, 컨벤션 및 부대 시설을 갖추고 있고 해변 반대의 서쪽에는 식당, 커피숍, 편의점을 갖춘 테마타운이 위치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주로 식당[횟집], 커피숍 및 민박, 모텔 등의 숙박 시설이 갖추어져 해수욕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매년 휴가 시즌에는 대규모의 관광객이 운집하는 피서지로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다. 강원도의 다른 해변과 마찬가지로 여름철 7월에서 8월 사이의 기간 동안 해수욕장으로 개장되어 다양한 해양 스포츠 및 휴양 활동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나머지 기간에는 해수의 온도가 낮고 수심이 깊은 관계로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는 입수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주로 주변의 관광 사업체를 이용하며 바다 감상을 주로하는 관광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화배우 배용준이 주연한 영화 ‘외출’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건립 경위]

삼척해변은 1984년 7월 6일 관광지로 지정되었으나 이용객이 주로 여름에만 오는 계절적 수요 편중 현상이 심했기 때문에 4계절 종합 휴양지로 개발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주민들의 고용을 증대하고자 1999년 민자를 유치해 개발하기 시작했다.

[변천]

원래 이름은 후진해변이었으나 어감이 좋지 않아 삼척해변으로 바뀌었다. 삼척해변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면 작은 해변이 나오는데 작은후진해변이라는 이름으로 아직까지 남아있다. 삼척해변 서쪽에 있는 상가는 삼척 테마 타운으로 불리운다. 삼척 테마 타운은 1999년 삼척시 교동갈천동, 증산동 일대 약 33만㎡를, 동아 리조트 개발이 동아 테마 타운이라는 이름으로 공사를 착수했다. 1단계로 300억 원을 들여 모텔, 회 센터, 해수 사우나, 근린 생활 시설을 2000년 6월까지 완공하고, 2차로 2002년까지 360억 원을 들여 호텔을 완성하고, 2003년 부터는 3단계로 콘도미니엄을 지을 계획이었다. 사업이 시작되고 나서 업체 파산으로 공사가 중단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다가 2002년 6월 해수 사우나 1동과 상가 및 숙박 시설 8동이 준공됐다. 사업 초기 120동 상가 가운데 20%만이 분양되었고, 해수 사우나만이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았으나, 2004년 9월 태풍 피해 이후 문을 닫게 되면서 주변 상가도 영업에 곤란을 겪었고 상가들도 영업을 중지하게 되면서 2차, 3차 사업은 진행되지 못했다. 이후 일부의 식당, 커피숍만이 영업을 하면서 유지되다가, 현재는 동해 바다를 전망하면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많은 커피 전문점과 식당이 영업을 하고 있다. 특히 2016년에 완공된 쏠비치 삼척의 영향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테마 타운의 상가를 이용하고 있다.

[구성]

삼척해변은 해변[백사장·해수], 야영장, 취사대, 샤워장, 주차장, 화장실, 모터보트, 이벤트 상설 공연장, 식음료 시설[식당·커피숍 등], 오락 시설[오락실·노래방 등], 숙박 시설[호텔·모텔·콘도미니움·민박 등]이 있고 삼척 해변의 상징물인 빨간색 ‘I love you’ 조형물이 있다.

[현황]

삼척시에서 관리하는 시범 해변으로 매년 7월과 8월 사이에 해수욕장이 개장한다. 시범 해변 내 야영장, 샤워장, 파라솔 등은 지역에 기여도가 높은 비영리 단체에 일정액의 위탁료를 받고 운영하고 있으며, 주차료와 입장료는 무료이다. 시범 해변이므로 시청 직원, 방송 요원, 해양 경찰, 소방 대원, 수상 안전 요원 등의 인력이 투입되어 각종 민원 처리, 미아 보호, 행락 질서, 수상 안전, 청소, 피서객 의료 구호 및 응급 환자 이송 등을 하고 있다. 주변의 관광 자원 및 시설로는 북쪽으로 대명 쏠비치 삼척, 해가사의 터, 이사부 사자공원, 추암 촛대바위, 추암 조각공원등이 있고, 남쪽으로는 삼척해변에서 시작하는 새천년해안도로, 삼척항, 맹방해변 등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